소음 및 대책
발전기(설비)가 발하는 소음의 음원(音源)은 기관(Engine)의 기계음,
흡 · 배기음, 진동음,
발전기동체(Generator)음으로 대별된다. 이중에서 진동음, 발전기동체(Generator) 음은 미
약하므로 발전기(설비)의 소음은 기관(Engine)에서 나오는 소음이 대부분이다.
기계음에 대한 소음 방지법은 대단히 어려운 문제로서 결정적인 방지법은 없으며 현재로서
는 발전기실의 벽재(壁材)로서 흡음율(吸音率)이 높은 흡음판(吸音板)을 취부해서 소음이
전달되지 못하게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흡 · 배기음도 장소, 비용, 기관(Engine)의
성능에 제약을 받는 관계로 어느 범위까지 줄일 수
는 있으나 완전히 줄이기는 곤란하며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소음기는 대체로 10 ~15ph-one의 소음 감소능력을
갖는다.
실내발열량과 환기량
6.1 기관(Diesel Engine)연소에
필요한 공기량
발전기(설비) 설치장소의 건물 또는 방의 환기량은 Diesel 기관의
연소용 공기문제, 디이젤기관, 발전기, 소음기, 배기관등의 발열로 인한 실온(室溫) 상승 억제문제, 운전원의 위생적문제
등을 고래해서 결정한다. 환기방법으로는 창을 통한 자연환기 방식과 FAN을 이용하는 강제환기 방식이 있으나 자연환기는
풍향이나 창방향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여기서는 강제통풍에 대해서만 기술한다.
V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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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b.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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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θ/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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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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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연료소비율(㎏ / ps. h)
? = 공기과잉율 과급기가 없는 경우
? = 2.0
과급기가
있는 경우 ? = 2.5
* P = 정격기관(Engine) 출력(ps)
ρ = 공기밀도 ( ㎏/㎤
)
-
760㎜Hg, 30℃인 경우
ρ = 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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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실내발열량과 실온상승을 일정치
이내로 억제하는데 필요한 환기량
실내발열원(發熱源)
으로는 다음의 것을 들 수 있다.
●Diesel Engine 표면에서의 발열
● 발전기동체(Generator)에서의
발열
● 배기소음에서의 발열
● 배기관에서의 발열
● 배전반, 보조기기, 모오터류의 발열
● 조명등 기타
이러한 여러 가지 발열량을 집계하여 필요한 환기량을 구한다.
건물의 구조상 필요한 환기량을 얻기가 어려우면 Cooling System을
설치해서 해결해야 한다.
1) Diesel Engine 표면에서의 발열량
Diesel Engine 표면발열량
Q1
Q1 = p, b, q, f
(Kcal/h)---------------------------------------------
(1) |
|
p
= Engine의 정격출력(ps)
b
= 연료소비율 ( ㎏ / ps. h)
q
= 연료의 저위발열량(kcal/㎏) * 경유 = 10,200 kca/㎏l
f
= Engine의 방열율 : 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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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발전기동체(Generator) 본체에서의 발열량 Q1는
Q2 = W ·
Ø × 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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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Kcal/h)--------------------(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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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
|
|
ηG
|
|
|
W
= 발전기 정격출력 (KVA)
Ø
= 정격역율 : 일반적으로 0.8 적용
ηG
= 발전기효율 : 일반적으로 0.9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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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배기 소음기에서의 발열량
배기 소음기를 발전기 실내에 설치한 상태에서
단열재로 덮개를 하고 외부를 엷은 아연철판으로 마무리 하였다고 하면 이때 소음기의 크기는 발전기 설비가 설치되는 지역의
소음제한 규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실제로 설비할 때마다 별도의 계산을 필요로 한다.
배기 소음기에서의 발열량 Q3 는
Q3 =
(θo - θr )·π·d·α·L(Kcal/h)-----------------------------------(3) |
θo
= 소음기의 내부온도 (℃)
θr
= 소음기의 외부온도(℃)
d
= 소음기의 바같지름(m)
α
= 단열재의 열전단율 10(Kcal/㎡·h·℃)
L
= 소음기의 길이(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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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기관에서의 발열량Q4
발전기 실내의 기계배치에 따라 배기관의
길이는 달라지며 각각의 실시예(例)에 따라
계산한다.
Q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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θ0-θr
|
|
|
×L(Kcal/h)------------------------------(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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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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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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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₁
|
|
2
|
|
|
|
|
|
(
|
|
ℓn |
|
+
|
|
) |
|
|
|
2π
|
|
λ
|
|
d°
|
|
d1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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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θq
= 배기관 내부온도 (℃)
θr
= 배기관 외부온도(℃)
L
= 배기관 길이(m)
d°
= 관의 바같지름(m)
d₁
= 관의 단열마무리 공사후의 바깥지름(m)
λ=
열전도율0.0635(Kcal/m·h·℃)
α
= 표면열전달율10(Kcal/㎡·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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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배전반 및 보조기기로 쓰이는 모오터류의 발열량
배전반 내부발열 열원으로는 여과장치의 손실, 차단기, 주회로 모선제어계전기
등이 있다.
보조기기인 모우터류로는 공기압축기, 연료이송펌프, 윤활유,
프라이밍, 온수히이터류 등을 들 수 있으나, 어느것이나 단시간 운전 또는 기관 운전중에 정지하는 것이므로 기관 운전중에는
발열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기관운전중 연속 운전을 행하는 진동펌프등이 있다면 그 발열을 가산할 필요가 있다.
배전반, 보조기기의 모오터류의 발열량 Q5 는
Q5 = S1 ×
860Kcal/Kw · h(Cal/h)-------------------------------------(5)
*
S1 = 소비전력(Kw ·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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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Diesel Engine 냉각발열량
Radiator가 부착된 발전기 설비는 다음의 손실열량을 발전기실 내로
방출하게 되므로 냉각에 필요한 공기량은 더 많아진다.
(1) Engine을 직접 냉각하는
냉각수 열손실 20%
(2) 윤활유 냉각기 열손실 4%
(3) 공기 냉각기 열손실 6%
Engine을 냉각시키는데 발생되는 발열량 Q6는
Q6
= ps. b. q. Hb(Kcal/h) |
Ps
= Engine의 정격출력(ps)
b
= 연료소비율(kg/ps · h)
q
= 연료의 저위발열량(Kcal/㎏)
*
경유 = 10,200 Kcal/㎏
Hb
=히이트 밸런스(냉각수에 빼앗기는 비율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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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같이 Radiator가 달린 발전기(설비)를 실내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전면에 Duct를 설치하고 열풍을 직접 발전기 실외로 방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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